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: 하위단계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.
1단계. physiological needs(생리적 욕구) : 의식주, 종족보존
2단계. safety needs(안전에 대한 욕구) : 추위, 질병, 위험에 대하여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
3단계. love and belongingness needs(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) : 단체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 받고자 하는 욕구
4단계. self-esteem needs(자기 존중의 욕구) :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
5단계. self-actualiazation needs(자아 실현의 욕구) :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휘하려는 최고 수준의 욕구
Piaget’s theory(피아제의 이론) : 인지발달과정은 4단계로 구성
1단계. (출생 후~2세) : 감각적이며 빨기, 쥐기 등의 동작성을 보인다.
2단계. (3~6세) : 언어를 습득하게 되며 언어 이외의 다양한 상징적 능력이 발달한다.
3단계. (7~11세) : 아동의 사고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
4단계. (12세~) : 추상적,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성인 수준의 사고를 할 수 있다.
strange situation (낯선 상황 실험)
secure attachment(안정 애착)유형
- 보호자 참석 시 거리낌 없이 방안을 돌아다니고 낯선 사람과도 무리 없이 교류한다.
- 보호자가 자리를 뜨면 눈에 띄게 동요한다.
- 보호자가 돌아왔을 때 매우 행복해한다.
avoidant attachment(회피 애착)유형
- 감정의 변화를 거의 보이지 않는다.
- 보호자와 낯선 사람 모두에게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.
ambivalent attachment(양면 애착)유형
- 실험 내내 보호자의 곁에 머무른다.
- 보호자가 자리를 뜨면 굉장한 스트레스를 표출한다.
- 물리적으로 근접한 곳에 머물긴 하지만 보호자와 감정적인 교류를 거부하고 보호자가 달래주려 해도 이에 대해 반응하지 않는다.
'English > Listen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rchaeology (0) | 2021.08.18 |
---|---|
Anthropology (0) | 2021.08.10 |
Linguistics (0) | 2021.08.07 |
Geology (0) | 2021.08.04 |
Meteorology (0) | 2021.07.21 |